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롯데케미칼 011170 주가전망 주식시세, 정유 석유화학 나프타관련주

by 고니의 경제주식 2020. 5. 25.
반응형

석유화학 관련주 롯데케미칼 011170 주가전망과 주식시세,정유 석유화학 나프타관련주

 

석유화학산업은 나프타와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올레핀제품과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의 방향족계 제품 및 이들 기초유분을 원료로 하여 합성수지, 합섬원료, 합성고무 등 각종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초소재 산업으로 자본집약적 대규모 장치 산업입니다.

 

 

 

 

 

롯데케미칼의 기업실적 분석입니다.

매출은 15조에서 16조 사이를 오락가락 하고 있습니다..

성장성면에서는 둔화된 사업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년 전 까지만 해도 나름 괞찮은 사업이었지만 2019년은 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업종대비 양호한 영업이익률입니다.

시가배당률은 3%대로 조금은 괞찮은 배당율이라고 봅니다..

 

 

2020년 1분기 실적

 

롯데케미칼은 08일 올해 1분기 영업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매출액은 3조27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60억원으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재고평가손실 615억원과 대산 나프타분해시설(NCC) 기회손실(화재발생) 200억원 등이 반영됐고 부정적인 래깅효과(원유를 수입, 정제해 제품으로 판매하는 사이에 발생하는 시차효과)도 영향을 미쳤습니다.2분기부터는 저가 원재료 투입을 본격화하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맞춤법 검사를 원하는 단어나 문장을 입력해 주세요. 이 말을 쉽게 설명하면 원유 가격이 높을 때 사둔 재료가 올해 1분기 기준 시점에서 유가가 낮아짐으로써 입는 평가손실이 615억 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유가가 저렴하니 지금 사둔 원유제품은 나중에 유가가 상승한다면 평가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유가가 상승하면 평가 손해는 복구되기 마련입니다..... 대산공장 화재건으로 인한 손실이 200억 원입니다..

 

향후 롯데케미칼 전망

 

 

코로나19라는 특별한 상황이 2020년 1분기 적자를 기록하게 만들었는데 .. 이런 문제는 일시적인 문제일 뿐 시간이 지나면 문제는 정상화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중국 등 개발도상국에 의한 공급 과잉은 본질적으로 기업의 실적을 장기적으로 악화시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첨단 기술이 아닌 국내 제조업들은 거의 영업이익률인 3% 이내로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롯데케미칼은 7%대의 준수한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언제 후발국가들이 턱밑까지 따라잡을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적인 장기투자는 삼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롯데케미칼의 차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락을 빠르게 반등하긴 했지마는 1분기 적자전환으로 숨 고르기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분기 실적이 나올 때 즈음에는 250000원선에 도달하면 매도하고 강력한 성장주나 고배당주로 갈아타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강력한 모멘텀으로 300000원 이상 상승하기는 향후 1년내에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석유화학 관련주 롯데케미칼 주가전망과 주식시세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