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시스템 반도체 EUV 관련주 동진쎄미켐 에프에스티 에스앤에스텍 엘오티베큠 주가 전망

by 고니피즈 2021. 9. 16.
반응형

시스템반도체 EUV 관련주,

동진쎄미켐 005290 에프에스티 036810 에스앤에스텍 101490 엘오티베큠 083310

1.EUV 공정은 최첨단 반도체 제조공정입니다.

2.현재 7나노이하 미세공정은 EUV 공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공정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3.EUV장비는 네덜란드 ASML에서 일년에 40대 정도만 생산가능합니다.

4.향후 2025년에는 EUV공정이 전체 공정중 7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전세계적으로 현재 EUV공정이 가능한 업체는 삼성전자와 TSML만 가능합니다.

6.현재도 최첨단 시스템반도체는 EUV공정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AP,그래픽 카드칩,5G 칩등

 

대충보아도 향후 EUV공정이 대세인 것을 알 수가 있고 , EUV공정을 장악하는 기업은 미래의 승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EUV 관련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에프에스티

에프에스티는 챕버 온도조절 설비인 칠러(Chiller)와 마스크 보호용 펠리클 소재가 주력 매출원인 회사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극자외선(EUV)용 펠리클(Pellicle)을 마스크에 자동 탈부착하는 장비를 개발하여서 고객사 평가까지 마쳤기 때문에 EUV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펠리클은 회로가 그려진 포토마스크를 먼지등을 보호해주는 얇은 막입니다. 그런데 이 것을 수동으로 교체하면 먼지등의 오염우려가 있습니다. 그것을 자동으로 기계를 통해서 해주게 됩니다. 펠리클 한장에 1억원을 호가합니다.에프에스티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것입니다. 향후에도 어떤 신기술을 선보일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에프에스티의 실적은 15%정도이고, 순이익 187억원 정도 기록하였습니다. 올해예상치는 순이익 370억원대를 예상하기 때문에 작년 대비 두배의 순이익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올해 실적전망치가 워낙 높기 때문에 고평가 국면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런 첨단산업업종은 실적이나 밸류에이션이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식은 꿈을 먹고 자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에프에스티가 뭔가 새로운 것을 개발하면 주가는 급등하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 조정받는 국면이 오면 살포시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은 감광액,박리액등 전자재료를 만드는 업체입니다.감광액(PR, Photo Resist) 빛에 민감한 물질로, 반도체 제조 시 원판 표면 위에 미세한 회로를 그리기 위해 빛을 이용하는 광학 공정에 사용되는 액체입니다. 이것을 제조하는 업체가 동진쎄미켐이기 때문에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이 수출중단한 품목중에 한가지입니다.동진쎄미켐은  현재는 KrF, ArF용 PR을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생산하는 것은 EUV용은 아니고 이전에 생산하는 공정의 포토레지스터입니다. EUV용 포토레지스터는 개발완료되지 않았고, 현재 개발중인 상태입니다.동진쎄미켐이 EUV용 포토레지스터를 개발완료하면 동진쎄미켐은 대한민국 최고의 성장주로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동진쎄미켐은 실적은 영업이익률 13%에 순이익 850억원입니다. 현재 주가를 봐도 그리 고평가된 상황은 아닙니다. 차트는 폭등후 횡보하다가 요즘은 조금 조정을 받는 상황인데 조금더 지지선에 닿으면 살포시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될것 같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틱은 블랭크마스크를 제조하는 반도체 업체입니다. 반도체 제작은 먼저 위에서 빛을 쏘고, 그다음에 회로가 그려진 포토마스크를 통과하면 웨이퍼(기판)에 회로가 새겨지는 방식의 공정입니다. 블랭크마스크는 포토마스크의 원재료에 해당되는 물건입니다.에스앤에스틱은 삼성전자, SMIC 등 반도체 업체들과 디스플레이 업체들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에스앤에스틱은 EUV용 블랭크마스크를 내년쯤에 개발완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틱의 기술적 성장성을 간파한 삼성전자는 지분 8%를 취득을 하였습니다. 

 

에스앤에스틱은 작년기준 영업이익률 12%이고 순이익 1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PER 61배이면 다소 높기는 한데 이런 첨단업종은 밸류에이션이 무의미 합니다. 이런 종목에 대한 투자자의 감각은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웬만한 호재마으로 주가는 급등하고, 실적은 고공행진을 하기 마련입니다. 조금더 지지선에 닿으면 분할매수로 접근하면 될듯 합니다.

 

 

엘오티베큠

엘오티베큠은 국내 유일의 건식진공펌프 생산 전문기업입니다. EUV 관련주인데 웬 펌프회사 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현재 반도체 공정은 진공상태에서 공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공펌프기업이 향후 반도체의 성장은 진공펌프업계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삼성전자도 이런 연유로 엘오티베큠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엘오티베큠의 실적은 올해 영업이익률이 1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순이익은 310억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금더 조정을 받으면 분할로 매수를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단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