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기타

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사업 현황과 전망

by 고니피즈 2021. 2. 22.
반응형

 

1. 파운드리 사업이란 무엇인가

파운드리 사업은 시스템반도체 설계회사(팹리스)가 만든 설계도면에 따라서 시스템반도체를 제작해주는 위탁 제작업체입니다.

 

 

 

 

2. 현재 세계 파운드리 업체 순위는?

위의 표와 같이 대만의  TSMC의 점유율이 절반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3. EUV 장비를 이용한 미세공정

7 나노 이하로 미세공정으로 반도체를 만들면 에너지 효율과 성능이 좋아지고 반도체 크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불화 아르곤(ArF)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대당 거의 1500억 가까이하는  EUV 장비를 네덜란드 ASML로부터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EUV 장비 1년에 약 40대 정도만 생산이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EUV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TSMC와 삼성전자밖에 없습니다.. 현재 EUV 장비 40대, 삼성전자가 18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엔 TSMC가 30대, 삼성전자가 10대 정도의 EUV 장비를 추가 확보하며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확고한 과점 체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SML은 오는 2025년 극자외선(EUV:Extreme Ultra Violet) 노광 장비를 이용한 7 나노 이하 공정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이 85%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4. 현재 파운드리 업계 상황은?

현재 TSMC와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케파(생산능력)는 풀 부킹(예약 마감) 상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려드는 주문에 생산능력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산능력을 늘리고 싶어도 공장 증설에 수십조 원의 자본이 투자되어야 하고 최소 2년 동안의 기간도 필요하고 더 큰 문제는 EUV 장비의 수급이 힘들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가 TSMC를 추월하기도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기존 TSMC 제작물량을 소화하기에는 아직 삼성전자의 생산능력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자체 필요 물량마저도 미세공정이 아닌 제품들은 다른 파운드리 업체에 외주를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5. 향후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전망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7 나노 이하 파운드리 시장은 TSMC와 삼성전자의 과점체제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과점체제가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EUV 장비 수급이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차 산업시대에 자율주행, AI , 사물인터넷이 발전하면 할수록 시스템반도체의 수요는 늘어나고 그와 더불어서 파운드리 생산도 덩달아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파운드리 산업의 급격한 성장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엄청나게 큰 자본투여와 EUV 장비의 수급 문제 때문입니다. 업계의 대체적인 예상은 삼성전자의 경우 매년 20% 정도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