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DB 손해보험 주가전망과 주식시세, 손해보험 관련주

by 고니의 경제주식 2020. 4. 25.
반응형

DB 디비 손해보험 주가전망및 주식시세, 손해보험 관련주



 보험업은 사람의 생사에 관하여 약정한 급여의 제공을 약속하거나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의 보상을 약속하고 금전을 수수하는 것 등을 업으로 행하는

것으로, 생명보험업, 손해보험업, 제3보험업으로 구분합니다.

손해보험은 다시 일반손해보험과 장기손해보험으로, 일반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해상보험, 보증보험 등으로 구분합니다.

  당사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손해보험업은 가계성 보험상품의 비중이 높아 주로

국내시장에 의존하는 내수산업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수익

창출원인 자산운용부문의 성과와 수입보험료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장기보험의

수익이 금리와 시장 동향에 상당부분 영향을 받습니다.

  보험산업은 경기흐름을 뒤따라가는 경기후행적 특성이 강하며, 보험영업 자체가

계절성을 가진다기 보다는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손해율이 계절성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의 기업 실적 분석입니다..
매출은 17조 원대에서 지속적인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순이익률이 3%,2%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손해보험사의 순이익률이 다른 업종 대비 많이 낮은 편입니다..




국내 손보시장에는 13개 국내 손해보험사와 17개 외국계 손해보험사 등 모두 30개의 보험사가 진입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경쟁이 심한 부분도 순이익률이 낮은 하나의 원인일 것 같습니다.



위의 수치는 증권사의 DB손해보험의 목표주가입니다.

증권사는 기업의 실적에 대한 방대한 자료와 전문적인 분석으로 목표주가를 설정하는 곳이므로 투자시 반드시 확인해둘 필요가 있는 수치입니다.




위의 목표주가를 보면 코로나 19로 인한 단기 실적향상에 대한 기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말은 무슨말이냐하면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 위축되니 사고가 덜나게 된다는 겁니다..

수입보험료는 계약당시 금액으로 일정한데 사고가 덜나기 때문에 보험사에 이익이라는 말입니다.

사고률이 떨어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의 표는 DB손해보험의 수입보험료 내역입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DB손해보험 자동차보험 수입과 장기손해보험의 보험료 수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운영자산 현황입니다..
손해보험사는 고객으로부터 보험료를 받으면 그냥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아니라 이 돈을 운영해서 또 다른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런 금융상품 투자 수익은 시장의 금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0.5% p 전격 인하…연 0.75%의 기준금리가 되었습니다..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다 보니 손해보험사의 투자 수익이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있어서 손해율은 제자리를 찾을 가능성은 농후한데 아직 경기 불황의 가능성이 확실한 상태라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꿈도 꾸지 못할 상황입니다.. 그래서 손해보험사에게는 불리한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DB손해보험 차트입니다..
몇 년간 지속적인 횡보장을 보이다가 작년에 순이익 하락으로 주가가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최근에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향상이 기대되어서 빠르게 주가가 원상 복귀하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의 배당수익률이 3.5%대 이긴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3번 저항선 50000원대를 단기에 돌파하기에는 힘이 부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기가 불황이면 손해보험을 드는 수요도 그만큼 줄어들기 마련이니깐요... 3번 저항선 50000원 선에서 매도하고 힘이 있는 성장주나 경기 불황을 덜 받는 고배당주로 옳기는 게 맞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DB 디비 손해보험 주가전망및 주식시세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