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SK 에스케이 이노베이션 주가, 전기차배터리 2차전지 정유 관련주

by 고니피즈 2020. 5. 21.
반응형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 주식시세,전기차배터리 2차전지 정유 관련주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최초 정유∙화학회사인 대한석유공사로 출범하여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을 견인하였으며, 석유개발∙정유∙화학∙윤활유사업에서 미래에너지 사업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에너지∙화학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정유사의 수익구조는 


▲수입한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와 경유 등을 판매하는 정유부문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원유를 정제해 생성된 나프타를 NCC(나프타분해설비)에 투입, 에틸렌과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 올레핀과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 BTX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한다. 이러한 기초유분을 추출해 합성고무와 화학섬유, 합성수지 등을 만들어 판매한다..

나프타에서 만들어지는 에틸렌은 플라스틱과 화학섬유, 파이프, 필름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프로필렌은 건자재 원료, 부타디엔은 타이어와 신발 등 합성고무를 만드는데 쓰인다. BTX는 화학섬유와 합성수지를 만들 수 있다.


▲찌꺼기인 잔사유를 재처리해 만드는 윤활유 부문 등으로 나뉜다.




SK이노베이션의 매출비중입니다.

석유사업부문이 72%로 제일 매출비중이 큽니다.

화학부문이 20%정도이고 우리가 주목하는 배터리사업은 1%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실적


1분기 SK이노베이션의 매출액은 11조2000억원, 영업손실은 1조8000억원, 당기순손실은 1조5000억원으로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를 대폭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국제유가 급락으로 인한 석유 사업부와 화학사업부의 재고평가 손실이 1조원 반영됐고, 코로나로 인한 석유제품 수요 감소, 정제마진 부진 영향때문입니다.


정유사는 통상 원유를 사들인 후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 2~3개월 후 판매하기 때문에 유가가 단기간에 급락하면 비싸게 산 원유 비축분의 가치가 떨어져 손해를 본니다 이것을 재고평가손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유가가 비싸지는 경우에는 재고평가 이익이 발생해 손실을 메울 수도 있는 만큼 현재 유가하락으로 인한 재고평가 손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유사 실적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지금처럼 수요가 감소하면 정유사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자재 비용을 뺀 수치)도 동반 하락하기 때문에 오히려 악재로 작용합니다. 

요즘 정제마진은 -1.6달러대 입니다...손익분기점인 4달러를 한참 밑돌고 있습니다.




3분기쯤에 코로나 19가 잠잠해지면 자동차 운행의 증가, 공장셧다운해제등의 조치가 취해진다면 원유가격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면 적자폭은 축소될것이라고 판단되어 집니다..


향후 정유사업의 전망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은 일시적이지만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중국 등 개발도상국들에 의한 공급과잉이라고 봅니다..

낮은 인건비, 정부의 보조금 지급으로 단가 후려치기가 성행한다면 국내 정유업계의 마진폭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일본이나 미국의 중공업들을 낮은 인건비로 잠식해왔던 역사가 반복되는 상황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 2차전지 사업



최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가 중국 프리미엄전기차에 탑재된다는 뉴스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SK이노베이션의 매출비중이 1%대 이지만 점진적인 상승이 예상됩니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양산 2차전지  최고 기술수준인  NCM811 배터리도 2016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2018년부터 양산 중입니다.




더 나아가 작년에는 NCM9 1/2 1/2 기술까지 개발했습니다.. 이 배터리는 한 번 충전만으로도 500㎞ 이상 달릴 수 있는 3세대 전기차를 만들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될 전망입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탑재량  6위 수준에  5.9% 점유율 (2020년 2월 기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전기차 배터리가 메모리 반도체 시장보다 커진다는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는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눈독을 들이는 미래 먹거리 산업입니다..
그런 면에서 SK이노베이션의 비약적인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은 지켜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차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락이 있었지만 제대로 된 반등을 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북미나 유럽의 셧다운 해제가 되고 있지 못하고 있어서 제대로 된 원유제품의 수요가 없어서 정제마진이 나오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향후 코로나19가 잠잠해지고 모든 산업 영역이 제자리를 찾는다면 150000원 선까지는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 주식시세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