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한국전력 015760 주식 주가전망

by 고니피즈 2020. 7. 3.
반응형

한국전력 015760 주식 주가전망

 

정부가 전액 출자한 한국전력공사가 설립됐다. 국내 전역에서 소비되는 전력량의 대부분을 생산해 공급한다.주요 사업은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송전·변전·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 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이다

 


 

 

한국전력 기업 실적 분석입니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은 29조 원대입니다. 꾸준하게 매출은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작년에 2.1% 적자였고 2년 연속 적자 상태였으나 2020년 올해 예상치는 5.6% 흑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유가로 인해서 원가가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2년 동안 적자 상태라서 배당금은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약 2%대 정도로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한국전력의 주가와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유가,원전가동율,전기가요금입니다.

 

 

 

위의 표에서도 보이듯이 한국전력의 영업이익은 유가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전기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원인 석탄이나 LNG 가격은 같이 하락합니다. 대체재이기 때문입니다. 전력을 생산하는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면 원가가 덜 들어가서 영업이익이 더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유가는 향후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 60달러 선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나, 과거처럼 100달러 까지는 오르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국 셰일오일의 증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85%를 웃돌던 국내 원전 가동률은 정부의 탈원전 선언 6개월이 지난 2018년 1~4월 평균 56%대로 추락했으며 결국 한전은 적자로 반전됐고 이듬해도 연이어 적자를 냈다.한전은 원전 가동률이 79~85%에 달했던 2014년부터 3년간 매년5조~12조원대의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향후 정부의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인해서 상황이 변하면 원전가동율은 점진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기료가 인상이 되면 당연히 한국전력의 이익은 증가합니다. 그런데 전기료는 국민에게 민감한 정책인데 국민에게 선거에서 표를 얻어야 하는 정부 입장에서는 그리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니다.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전력연료비 연동제는 유가와 정책비용의 영향을 받는 전력 도매가격(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전기를 구매하는 단가)을 소매가격인 전기요금에 주기적으로 자동반영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하반기에 전기요금이 개편된다고 하는데 어찌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전력 차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급락에 저유가로 인한 수익 향상으로 빠르게 반등하였지만 전기 요금제 개편이 하반기로 미루어진다는 소식이 급락을 하였습니다.

향후 한국전력 주가의 상승의 재료는 전기 요금제 개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제유가도 향후 더 상승할 전망이고, 신재생에너지 정책,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가동률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는 전기 요금제 개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전력 주식 주가전망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