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한국항공우주 주식주가전망, 방산 인공위성 관련주

by 고니의 경제주식 2020. 5. 1.
반응형

방산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주가전망과 주식시세, 항공우주 방산 인공위성 관련주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부품, 완제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10월 1일에 설립됨.


한국항공우주의 사업부문은 항공기 및 기체부품 생산, 수출지원 및 구매, 품질지원, 항공기 부품 제조, 항공기 정비로 이루어져있음.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됨.



한국항공우주의 기업 실적 분석입니다.
매출은 2조 원대에서 2019년 3조 1000억 원대로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적자 상태에서 2018년 5%로 상승하였고, 2019년 8%대로 상승추세에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269%로 꽤나 높은 편입니다.. 국가 전략산업이라서 초기 자본이 많이 투자되었고, 향후에도 정부의 지원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걱정은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배당률은 1%로 그리 높지 않습니다.. 배당의 매력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16%대로 높다고 할수도 없고 적다고 할 수 없는 수준인것 같습니다.

외국인들은 한국항공우주의 미래전망을 긍정,부정도 하지 않는 관망모드 포지션으로 보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차트입니다.
2017년부터 줄줄이 하락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의 맥락에는 한국항공우주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는 세계적으로 한공우주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아니라 중위권 수준의 애매한 위치라는 것입니다..사업영역은 보잉 등의 외국항공사의 부품을 만들고, FA-50등의 완제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으려면 FA-50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리고 경공격기 부문에서 경쟁업체에 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FA-50이 유력했던 말레이시아 차기 경전투기 사업에  더 우수한 성능이면서 가격까지 저렴한 중국 JF-17에게 빼았겼습니다..FA-50 가격의 절반가격즈음 됩니다.




그 이유를 보면


짧은 항속거리로 인해 1시간~1시간 30분 정도가 유효 작전 시간으로 전투행동반경 역시 F-16의 절반 수준인 444㎞ 밖에 안됩니다.
중거리급 공대공 및 공대지 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수출 시장에서 경쟁 기종들에 밀리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세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단발성 몇 건의 계약의 성사가 아니라 최소한 경공격기 부문에서 경쟁업체에 비해 기술, 가격 면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도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것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다들 급한 불 끄기 정신없는 틈에 과연 누가 전투기나 헬기 등에 예산을 투자하겠냐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한국항공우주의 미래 전망은 아무것도 확실할 수 없고, 배당률도 높지 않아서 보유 매력이 떨어집니다.. 2번 저항선 30000원 선에서 팔고 다른 검증된 성장주나 고배당주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한국항공우주의 제품들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는다면 1번 저항선을 40000원선을 힘차기 돌파할 때 우리는 그 눌림목에서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할듯싶습니다..



** 제가 코스피 대형 100개종목 본 소감은 아무생각없는 투자는 90% 망한다고 봅니다.공부하기 싫으면 주식판을 떠나든가, 아니면 공부해서 살아남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다행히 코스피 대형주 거래는 어려운것이 아닙니다..우측 메뉴에서 저의 유튜브채널 구독해서 공부하세요**


방산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주가전망과 주식시세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