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기타

증권업 이해를 위한용어정리,자기자본직접투자(PI),투자은행(IB),프로젝트 파이낸싱(pf),브로커리지,ELS (주가 연계증권),기업공개 (IPO)

by 고니피즈 2020. 5. 28.
반응형



자기자본직접투자(PI(Principal Investment))?


주식거래 중개와는 별도로 증권사들이 보유한 고유 자금을 직접 주식, 채권, 부동산 및 인수·합병(M&A) 등에 투자해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한다.

국내 증권사들의 경우 위탁수수료 수익 비중이 자기자본투자에 비해 높은 반면, 골드만 삭스와 같은 해외 투자은행들은 위탁수수료 수익 비중에 비해 자기자본투자의 비중이 높다.




투자은행(IB)이란?


우리나라 금융위원회가 펴낸 금융사전에는 `IB란 유가증권을 발행해 장기자금을 조달하려는 자금 수요자(주로 기업)와 자금 공급자인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소위 중개 기능을 주 업무로 하는 증권 인수업자(Underwriting house)를 말한다`고 돼 있다.

기업이 회사채를 발행하거나 유상증자 또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증시에서 자금을 조달하려고 할 때 투자자들을 끌어모아 주면서 수수료를 챙기는 업을 말한다. 요즘에는 △프라임 브로커 △고객주식 자체 중개(내부 주문 집행)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거액 대출 △자회사 통한 헤지펀드 운용 등 새로운 영역이 오히려 더 커지고 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


도로, 항만, 발전소, 제철소 등을 건설하는 경우나 석유, 가스 같은 에너지 개발사업에는 대규모의 자금이 들어갑니다.사업자가 아무리 큰 기업일지라도 자신의 신용도와 담보만을 갖고는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업은 일단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엄청나게 돈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에 대비해, 해당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마무리되었을 때 나올 미래의 현금흐름과 자산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




브로커리지?


중개 상인이나 증권업자가 고객의 위탁을 받아서 물건이나 증권을 매매하여 주는 대가로 받는 돈.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 연계증권)?


개별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에 연계돼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이다.

자산을 우량채권에 투자해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파생상품에 투자해 고수익을 노리는 금융상품이다.즉, 주가지수나 개별 주식의 변동폭에 따라 그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이다.투자금의 70~90%를 안정적인 국공채 등에 투자해 이자 등으로 원금을 보장하고 나머지 옵션 등을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1. 어느 일정 기간까지 몇 % 아래로 안 떨어질 경우에 몇 % 의 수익률을 보장한다던지

 2. 만기 이전에 한 번이라도 목표지수나 목표주가에 도달했다면 처음 약정하였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상품)




기업공개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 설립 후 처음으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하고, 이를 매도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주식을 공개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회사주를 주식시장에 등록하는 작업을 들 수 있다. 기업공개 과정 가운데, 회사는 외부자금을 빌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단 상장거래가 된 후, 주가가 높아 졌을 시, 추가적인 주식 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