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기타

기축통화인 달러의 시뇨리지 효과와 인플레이션

by 고니피즈 2023. 11. 1.
반응형

 

시뇨리지는 화폐를 발행함으로써 얻는 이익이라는 점에서, 화폐의 발행권을 가진 중앙은행이나 정부가 누리는 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뇨리지의 장점은 정부 재원의 확보, 통화량 조절, 외환보유고 증가 등이며, 단점은 인플레이션 유발, 통화 가치 하락입니다. 따라서 시뇨리지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축통화국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통화를 발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축통화국은 화폐를 마음껏 찍어내어 다른 나라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축통화국으로 하여금 많은 이익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기축통화인 달러와 일반 국가의 화폐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돈을 많이 찍어내면 인플레이션이 발생을 하지만 달러는 그 정도가 훨씬 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세계에 엄청난 달러 수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외환보유수요도 있고, 지금 원유대금 결제도 거의 달러로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미국의 경제적 힘의 원천입니다. 누구는 뼈빠지게 물건 팔아야 돈을 벌지만 미국은 돈을 찍어서 돈을 법니다.

최근 들어 달러의 시뇨리지효과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고 있으며,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위협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은 위안화를 국제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브라질 등도 달러를 대체할 지역 통화 동맹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달러의 시뇨리지효과는 미국에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주지만, 세계 경제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달러의 시뇨리지효과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달러의 시뇨리지효과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통화의 국제화: 중국의 위안화, 유로, 엔화 등 다른 통화를 국제화함으로써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자화된 통화 체제 구축: 국제무역과 금융거래에서 달러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통화를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달러의 남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개혁: IMF가 달러의 남발을 감시하고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강화함으로써 달러의 시뇨리지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달러의 시뇨리지효과를 줄이고, 보다 공정한 국제 통화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