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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이마트 주가전망과 주식시세,편의점 할인마트 유통관련주

by 고니의 경제주식 2020.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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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주식전망과 주식시세,편의점 할인마트 유통관련주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9년 월계점을 오픈하여 현재 16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마트의 제2성장동력으로 자리함.


모바일 쇼핑의 확장으로 업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향후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



이마트 실적 분석입니다.
2017년부터 매출액은 15조에서 19조 원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3%,2%,0.7%대로 꾸준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고,




무엇보다 영업이익률 자체가 너무 낮습니다..
부채비율은 대한민국 표준이 100%인데 106%이면 양호한 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의 수치들은 증권사 목표주가입니다..
증권사는 기업의 실적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분석을 하는 곳이므로 유심히 분석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목표주가가 너무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에 따라 온라인 내 신선식품 구매 크게 증가

2020년 1분기 연결 매출 4조 8,763억원(6% 전년동기대비/.영업이익 640억원(-14% YoY)으로 컨센 소폭 하회 예상 

/20.04.14 미래에셋증권



최근에 몇 년간 실적 하락의 주범은 고객의 구매 트렌드의 변화가 문제입니다.
기존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던 상품을 온라인으로 대체했고, 쿠팡이나 마켓 컬리의 로켓 배송과 새벽 배송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로 고객의 주목을 받았고, 그런 관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대거 이동을 초래하게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구매에 맛을 들인 고객이  오프라인 구매로 회귀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워낙 온라인 구매가 편리하니깐요..
위의 표를 보면 이마트 매출의 86%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마트의 오프라인 매출의 상당 부분이 온라인 구매로 전환되어야지만 이마트의 주가의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질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마트에서는 몇 가지 온라인 매출 강화를 위한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자회사인 SSG 쓱닷컴에 판촉비 강화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하여 점포 내 상품 구성을 고객의 니즈(needs)에 맞게 최적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계를 시도해서 '식품'과 '생필품' 카테고리에서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


하지만 아직까지는 본질적인 변화를 거두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의 차트입니다..
2018년부터 우하향으로 줄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저런 우하향 차트가 크게 상승하기 힘든 이유는 조금만 주가가 상승하면 그동안 손실보고 힘들어하던 투자자들이 본전심리나 조금이라도 손실을 줄여보자는 심리에 매도 물량을 쏟아내게 됩니다.. 그래서 저런 우하향 차트는 옆으로 횡보하면서 상당한 시간에 걸쳐서 위쪽에 물려있는 매도 물량을 받아먹는 시간 조정을 거치게 되어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이마트 주가는 본격적인 상승을 논하기에는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로서는 장기투자는 강력히 반대하고 싶네요..
그리고 단기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은 2번 지지선 100000원 선이 이탈하면 빠르게 손절을 해야 하는 구간으로 보입니다...주식은 가는놈이 더가고, 떨어지는 놈이 더 떨어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마트 주식전망과 주식시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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